최근 자동차 제조사들이 정부의 전기차 판매 의무화 정책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탄소배출 규제와 관련된 현행 정책이 산업의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고 주장하며, 규제 완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업계, 배출 규제 완화 요구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은 트럼프 행정부에 전기차 판매를 늘리도록 요구하는 야심찬 배출가스 규제를 완화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자동차 혁신 연합은 월요일 규제 제출 문서에서 2027년부터 2032년까지의 바이든 정부 시절 규정은 ‘달성하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이 연합체는 GM, 도요타, 폭스바겐 등 거의 모든 주요 자동차 제조사를 대표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전기차 보급 속도에 대한 정부의 예측이 지나치게 낙관적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연합체는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 수요 증가가 멈췄고, 정부 정책 변화로 인해 전기차 시장 잠재력이 더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배출가스 규제 완화 움직임
이는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자동차와 다른 오염원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이 공중 보건에 위협이 된다는 핵심 판단을 철회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른바 ‘위험성 판단’은 연방 정부의 가장 야심찬 온실가스 감축 노력,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의 법적 근거가 되었습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 시절 전기차 지원 축소 조치의 일환입니다. 트럼프는 올해 초 캘리포니아의 온실가스 배출 규제 권한을 사실상 종료하는 법안에 서명했고, 세금 및 지출 법안에서 신규 전기차 구매 세액공제 7,500달러를 9월 30일부로 종료했습니다.
배출가스 규제 완화에 대한 비판
자동차 배출가스는 온실가스 배출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트럼프의 이런 조치들은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를 약화시키려는 것으로 비판받고 있습니다.
바이든 정부 시절 EPA는 자동차 제조사들이 지금 철회하려는 배출가스 규제가 프로그램 기간 동안 약 70억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것이며, 운전자들이 연료와 정비 비용으로 평균 6,000달러를 절감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정권 교체에 따른 환경 정책의 큰 변동에 시달려왔습니다. 자동차 혁신 연합은 EPA에 현행 배출가스 규제를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대안 기준으로 대체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전기차 전환 지연 우려
이번 배출가스 규제 완화 움직임은 전기차 투자에서 내연기관차 쪽으로 수십억 달러가 전환될 것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트럼프 행정부에 ‘존중을 담아’ 핵심 기후 정책을 유지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조치가 자동차 업계의 전기차 전환을 지연시킬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실용적 팁: 전기차 구매 시 고려사항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주행거리, 충전 인프라, 구매 및 유지비용 등 실제 사용 환경에 맞는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부 지원 정책을 확인하고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기차 구매 시 세금 공제, 보조금 등 다양한 혜택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전기차 시장 전망
전기차 시장 전망에 대해서는 전문가들 사이에서 엇갈린 의견이 있습니다.
일부는 정부 정책 변화로 인해 전기차 수요가 더 낮아질 것이라고 우려하지만, 다른 이들은 기술 발전과 인프라 확충으로 전기차 보급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본 글은 공적 출처를 바탕으로 한 요약입니다. 자문은 전문기관에 문의하세요.
참고 : la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