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 전기차 판매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연방 정부의 보조금 축소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은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강력한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최근 구매 추세는 이를 뚜렷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의 전기차 판매, 사상 최고 분기 기록
2025년 3분기 캘리포니아에서 무배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가 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캘리포니아 에너지 위원회에 따르면, 7월부터 9월 사이 124,700대 이상의 친환경 차량이 판매되었습니다.
전기차와 장거리 하이브리드 차량은 신규 자동차 판매의 29%를 차지하며, 2008년 이후 가장 높은 분기 시장 점유율을 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은 곧 만료될 연방 세금 공제 혜택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자동차 딜러로 몰려들었습니다.
이번 판매 호황은 최대 7,500달러의 세금 공제 혜택이 주요 동인이었습니다. 배터리 제작에 고가의 희토류 광물이 사용되어 가솔린 차량보다 높은 가격이었던 전기차의 구매를 촉진했습니다.
지역별 전기차 판매 현황
베이 에리어의 5개 카운티가 전기차 판매 비율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산타클라라 카운티는 신규 차량 판매의 거의 47%가 무배출 또는 하이브리드 차량일 정도로 두드러진 성과를 보였습니다.
오렌지와 로스앤젤레스 카운티도 각각 36%와 31%의 높은 전기차 판매 비율을 기록했습니다. 테슬라는 여전히 캘리포니아 최고 전기차 브랜드였지만, 작년 같은 기간 대비 7% 가량 판매가 감소했습니다.
혼다와 폭스바겐은 전기차 판매를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늘렸으며, 아우디도 90%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포드 역시 머스탱 마하-E와 F-150 라이트닝의 전국 기록적 판매를 달성했습니다.
연방 정책 변화의 영향
트럼프 행정부의 환경 규제 완화와 연방 세금 공제 종료는 전기차 시장에 상당한 도전 과제를 제시했습니다. 연방 정부는 전기차 운전자의 고속도로 카풀 차선 이용 특권을 취소하고, 캘리포니아의 무배출 차량 판매 의무화 규정을 폐지했습니다.
이러한 정책 변화로 자동차 딜러들은 재고 구성을 재고려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전기차 수요가 수 퍼센트 포인트 감소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뉴섬 주지사는 연방 세금 공제 종료에 대응하여 주 차원의 보조금 프로그램을 약속했으나, 최근 이러한 입장을 철회했습니다. 대신 충전 인프라 투자에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미래 전망
전문가들은 전기차 시장이 단기적으로는 어려움을 겪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여전히 성장 잠재력이 크다고 전망합니다. 캘리포니아는 이미 2008년 이후 250만 대 이상의 무배출 및 장거리 하이브리드 차량을 판매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2012년 20개에 불과했던 전기차 모델을 현재 150개 이상으로 확대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의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줍니다.
브라이언 마스 캘리포니아 신차 딜러 협회장은 장기적으로 전기차가 캘리포니아에서 계속 잘 팔릴 것이라고 전망하면서도, 일부 기대만큼 성장하지는 못할 수 있다고 조심스럽게 예측했습니다.
전기차 구매 실용 가이드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들은 현재 시장 상황을 신중하게 평가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으며, 초기 투자 비용과 장기적인 유지 비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합니다.
충전 인프라, 배터리 성능, 주행 거리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모델의 특성과 개인의 주행 패턴을 면밀히 비교 분석해야 합니다.
세금 공제 혜택이 줄어든 만큼, 구매 전 다양한 금융 옵션과 리스 조건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차, 어떤 점이 궁금한가요?
Q1: 전기차 배터리 수명은 얼마나 되나요? A1: 대부분의 최신 전기차 배터리는 8~10년 또는 16만 km 정도 사용 가능하며, 제조사에 따라 배터리 보증 조건이 다릅니다.
Q2: 전기차 충전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A2: 완속 충전 시 6~8시간, 급속 충전 시 3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최근 충전 기술의 발전으로 충전 시간은 점점 단축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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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latimes.com